개인심리 이론 by 아들러
1.개인심리학 이론의 주요개념과 특성
1) 본능적인 충동이나 무의식적 사고보다 (프로이드) 사회적인 충동이나 의식적 사고가 중요하다고 강조
1) 인간의 문제를 사회적 관점으로 보기 때문에 가족內 개인의 관계(가족구조, 출생서열, 생활양식)를 중시함.
2. 인간의 성장 가능성과 잠재력을 중시
=> 개인심리학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한 광범위한 격려의 사용을 권장
3. 인간의 문제를 본질적으로 사회적인 관점으로 보기 때문에 가족 내 개인의 관계를 중시하였다.
4. 사회 및 대인관계에 의해서 동기화된다고 봄
5. 목표 지향적이고, 삶의 목표가 행동을 동기화 시킨다고 봄
=> "열등감"에 의해 동기화된다. cf. 삶의 목표: 열등감 극복
아들러는 "인간"을 아래와 같이 봄.
1) 전체적: 총체적, 원초아 및 자아 등으로 분리X (나누어질 수 없는 존재)
2) 현상학적 cf. 결정론적x
3) 사회적
4) 목적론적: 미래지향적 cf. 프로이드는 과거지향적
5.생활양식 4가지
: 생활양식이란, 인생의 목표, 자아개념, 타인에 대한 감정, 세상에 대한 태도 등 스스로 설계한 개인의 특징
1) 지배형 : 가부장적 권위주의 양육으로 독단적, 공격적 성향,
2) 기생형 : 과잉보호 양육 -> 개인욕구 충족에 관심집중
3) 회피형 : 소극적,부정적이며 자신감 결여
4) 사회적 유용형 : 자신과 타인 모두의 욕구충족을 위해 노력하고, 이를 위한 협동, 공헌 의지 많음
2.개인주의 상담 목표 다시 정리할 필요있음.
: 생활목표 변화 --> 생활양식의 변화 --> 사회적 관심
1) 내담자가 부정적 자기평가, 즉 열등감을 극복하고 우월감을 추구하도록 돕는다.
2) 행동수정 보다는 동기수정에 초점을 맞춰 잘못된 생의 목표, 가치 동기를 바로잡도록 돕는다
0) 내담자가 생활양식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사회적 유용형의 생활양식으로 바꾸도록 조력한다.
0) 사회적 관심을 발달시키고 긍정적 목표지향적이 사람이 되도록 한다.
0) 타인과의 동질감을 갖도록 하고, 사회 구성원으로 기여하도록 돕는다
* 아들러 학파의 상담이론의 기본목표
: "내담자의 사회적 관심, 즉 잘못된 사회적 가치를 바꾸는 것"
=> 상담과정은 사건의 객관성보다는 "주관적" 지각과 해석을 중시한다
비판점: 치료적이기 보다 교육적, 출생순위 고정관념에 사로잡히기 쉬움
* 허구적 최종목적론
1. 인간의 행동을 유도하는 상상된 중심목표를 설명하기 위한 것
2. 허구나 이상이 현실을 보다 더 효과적으로 움직인다.
3. 인간은 현실적으로 전혀 실현 불가능한 많은 가공적인 생각에
의해서 살아가고 있다.
4. 현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미래에 대한 기대로서의 이상
3.개인주의 상담 과정(4단계 치료과정)
1) 상담관계 형성
: 상담자-내담자 間 경청,공감,격려를 통해 신뢰관계 형성
2) 내담자의 역동성 분석과 이해
: 가족구조, 출생순위, 초기기억(초기회상), 생활양식등의 Data 수집으로 문제요인 파악
3) 통찰을 위한 해석
: Data를 영역별 분리/통합/요약 설명함으로써 내담자가 기본적오류를 깨닫게해줌
* 기본적오류 : 생활양식 및 심리적 문제, 잘못된 신념등
4) 재교육
: 새로운 생활양식과 사회적 관심을 갖도록 격려하여 내담자의 통찰이 실제 행동화 되도록 유도
4.개인주의 상담 기법 목표와 연관지어서 순서 다시 정해서 암기
1) 격려하기
: 불안,우울등의 내적 심리상태를 극복하고 긍정적 방향으로 나아갈수 있게 용기를 북돋아 줌
2) 즉시성
3) 역설적 의도
: 문제행동을 의도적으로 반복시켜 잘못됨을 인식시키고 그릇된 행동을 포기/변화토록 함.
4) 단추 누르기
: 가상의 행복 or 우울 단추를 만들어 선택함으로써 자신의 감정을 통제할수 있음을 인식
5) 스프에 침뱉기 (스프 엎지르기)
: 내담자의 어떤 행동이 총체적으로 손해되는 행동임을 보여주어 그런 행동을 감소시킴
6.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접근과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적 접근의 인간관 비교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업상담사 요약파일 (0) | 2018.09.18 |
---|---|
2-1-(1) 정신분석 상담 (0) | 2018.08.09 |
2-1-(3) 실존주의 상담 (0) | 2018.08.06 |
2-1-(5) 형태주의 상담 (P.55, 8강) 내용정리요망 (0) | 2018.08.04 |
2-1-(6) 교류분석 상담 (0) | 2018.08.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