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마법의 장난감

by loveson 2012. 10. 7.

 

 

; 생후 06개월(12.10.07~)_행동발달과 부모의 역할

 

http://media.daum.net/culture/newsview?newsid=20120224090041045

 

 

신체·인지 발달

· 소리에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_ 청각이 발달해

소리에 민감한 반응

을 보인다. 엄마가 이름을 부르면 쳐다보거나 옹알이로 반응하며, 발달이 빠른 아이의 경우 혀 놀림이 제법 능숙해져 '음마', '까까' 같은 간단한 말을 할 수 있다.

  소리나는 장난감 사줘야겠다. 셔프라이서 그로잉베이비
  그래서 기저귀 갈아줄때 소리에 집중하는구나!!

 

·

낯을 가린다

_ 사람의 얼굴을 식별할 수 있게 되면서 엄마를 비롯한 주변 사람을 알아본다. 낯선 사람을 보면 무서워하거나 울면서 찡그리는 등 낯가림을 한다. 이런 낯가림은 자연스러운 발달 과정으로 생후 15개월이 지나면 서서히 없어진다. 또 자신을 돌봐주는 사람과 애착 관계가 형성되어 눈앞에 안 보이면 분리불안을 느껴 울게 된다. 엄마와 단둘이 지내는 아이일수록 낯가림이 심한 편인데, 이때 엄마는 아이를 데리고 자주 외출하는 등 다른 사람과 만날 기회를 마련해 낯가림을 완화해주는 것이 좋다.

· 감정 표현이 확실해진다_ 감정 변화가 두드러져 좋고 싫은 감정 표현이 분명해지고 전보다 폭넓게 감정 표현을 할 수 있다. 정서도 풍부해지고 기억력이 생겨 재미를 느낀 것은 다시 반복하기도 한다. 또 마음에 들지 않으면 짜증을 부리는 등 싫은

감정을 확실하게 표현한다

.

·

치아가 나기 시작한다

_ 아랫니가 나는 것을 시작으로 이가 올라오기 시작한다. 빠른 아이는 생후 4개월 이후부터 나기도 하고, 늦은 아이는 돌 무렵부터 올라오기도 한다. 이가 날 때는 침을 많이 흘리거나 심하게 보채고, 손을 자주 입에 넣는 등 행동을 보인다. 이때는

치아발육기를 차갑게 해 물리면

마사지 효과가 있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치발기 자주 물려줘야겠다.


· 혼자 앉을 수 있다_ 엄마가 도와주면 잠깐이라도 혼자 앉을 수 있다. 아직 등뼈가 꼿꼿하지 못하고

둥글게 구부러져 앉는 자세

가 불안하고 앞으로 쏠리기도 한다. 그러나 점차 아이가 스스로 상반신을 조절해 안정된 자세로 혼자 앉을 수 있게 된다.

엄마가 해주어야 할 일

·

위생에 더욱 신경쓴다

_ 태어나면서부터 엄마에게 전달받은 면역력이 점차 떨어지는 시기로 이전보다 감기 등 질병에 쉽게 걸린다. 바깥출입도 많아지기 때문에 질병에 감염될 확률도 높으므로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발을 깨끗하게 씻기는 등 위생에 신경써야 한다. 또 집 안 환기와 청소를 자주 해 아이가 주로 생활하는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한다.

·

하루 한 번 이상 이유식을 먹인다

_ 개월수에 맞게 안전한 식재료를 이용해 이유식 먹이기를 시도한다. 처음에는 쌀미음부터 먹이다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녹황색 채소를 이용한 채소미음을 만들어 먹인다. 단,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지 잘 살펴보고, 이유식은 되도록 매일 일정한 시간에 먹인다.

·

장난감을 가지고 놀게 한다

_ 이 시기에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 수 있는데, 엄마가 매번 함께 놀아주기보다는 가끔 혼자 놀게끔 해주는 것이 좋다. 주변을 의식할 줄 알고 감정 표현이 분명해져 엄마가 보이면 칭얼거리면서 응석을 부릴 수 있기 때문. 아이는 혼자 장난감을 가지고 놀며 장난감을 탐색하고 독립심도 키울 수 있다.

  피셔프라이서 그로잉베이비-흔들흔들꽃게거울,클러치볼,아기새짹짹이 사줘야겠다..


·

다리 힘을 길러준다

_ 다리 힘이 점차 생겨 겨드랑이를 잡아 세우면 발로 바닥을 밀면서 일어설 수 있을 만큼 다리가 튼튼해진다. 이때 다리 근육을 자극하는 운동이나 체조를 해주면 도움이 된다.

  피곤해도 퇴근해서 몇분동안이라도 겨드랑이 잡아주고 연습시켜줘야겠다.

* 6개월 부터- 원색의 크고 굵은 선의 그림책

   책도 많이 보여줘야겠다.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할머니랑 재밌는 놀이시간  (0) 2012.11.06
숟가락 사용 성공  (0) 2012.10.24
미소천사!!  (0) 2012.09.26
뒤집기 성공_05m07d  (0) 2012.09.14
생후 05개월(12.09.07~)_연령별 장난감 및 놀이법  (0) 2012.0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