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식품_과일 : 갈지말고 씹어먹기

by loveson 2013. 11. 1.



http://cafe.daum.net/doosanhome/9E3P/35?docid=1KBUd|9E3P|35|20100515162203&q=%B0%FA%C0%CF%C1%D6%BD%BA%BF%CD%20%B0%A3%B0%C7%B0%AD

 

3~4가지 이상의 과일, 채소를 하루 5~9번 먹어야만 하루에 필요한 양의 과일과 채소를 섭취할 수 있다.

하지만 바쁜 현대인에게 매끼마다 과일과 채소를 챙겨먹는 것은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하다.

이런 이유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찾는 것이 과일, 야채 주스다.

과일 주스 한 잔을 마시면 하루동안 필요한 비타민 등 영양소 필요량을 채울 수 있다.

 

 

하지만 과일주스를 마실 때에는 단점도 있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첫째, 과일을 갈면 과일에 풍부한 섬유질이 파괴된다. 섬유질은 체중조절을 돕고 심근경색질환을 예방하는데, 과일을 갈아먹으면 이런 효과가 떨어진다.

둘째, 통째로 된 과일보다 간 과일은 씹지 않고 마시기 때문에 포만감이 훨씬 적다.

셋째, 주스는 대체로 과일이나 야채 자체보다 칼로리가 높다. 과일주스는 칼로리와 당분이 높아 많이 섭취하면 비만, 당뇨병 등의 위험이 높아진다.

 

 

따라서 체중조절 중인 사람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신선한 과일, 야채를 그대로 섭취하고 주스는 하루 반 컵 이상 마시지 않는다. 오렌지와 사과 같은 과일은 과육이 풍부해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이런 사람들은 오렌지나 사과주스를 마시고, 시판되는 과일이나 야채음료를 마실 때에는 단맛을 내기 위해 액상과당을 섞지 않았는지 반드시 영양성분표를 확인한다.

 

 

또 여러 과일과 야채를 섞어 만들 때 유의해야 할 점도 있다.

첫째, 사과와 당근을 섞어 만드는 것은 좋지 않다. 당근에는 비타민C를 파괴시크는 효소가 있어 사과에 풍부한 비타민C의 효과를 떨어뜨리기 때문이다.

둘째, 콩과 과일을 섞을 때에는 과즙이 많은 과일이 어울리며, 과육보다 과즙을 위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콩 주스를 만들 때 콩의 비린내가 제거하려면 끓는 물에 콩을 담가 효소를 없애고 껍질을 벗긴다.

 

간기능이 안좋은 사람들, 나처럼 보균자들은 특히 "즙"을 내어 먹는것이 좋지않다고 함.

(동아대 건강관리센터에서 상담받을때 들은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