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행동주의 이론
1.이론의 배경
지금까지의 기초상담이론들은 저마다 인간에 대한 기본가정이 다르고 문제적인 행동을 하는 원인에 대한
다양한 시각이 있었다. 원인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다양하고 특징적인 상담이론이 발달해왔다. 그런데 이
런 상담이론들의 공통점이 있다. 바로 문제적인 행동의 원인을 내담자의 정서적인 심리상태에서 찾고있다.
프로이트는 '무의식적 긴장과 억압에 의한 불안', 아들러는 '개인의 병적인 열등감', 프랭클은 '삶의 의미를
찾는 능력의 결여' 등 모두 내담자의 내면세계, 즉, 심리상태와 연관시켰다.
이러한 경향에 반대하여 보이지 않는 내면세계를 개의치 않고 실제적인 외면적 행동에 중심을 두고 행동
그 자체를 수정해야한다는 행동주의 심리학이 나타났다. 직관적으로 말해서, 내담자가 문제적 행동을 했을때
행동을 바람직하게 하도록 학습시키면 문제가 해결되며, 의식, 생각, 상상같은 정서적 개념은 필요치 않다고
주장하는것이 행동주의 상담이론이다.
1.기본가정
1) 인간의 행동은 내적충동에 의해 결정되는게 아닌, 외적자극(환경)에 의해 동기화 된다.- 환경결정론
인간은 생존을 위해 환경에 적응하려하기 때문에, 환경의 통제로 인간 행동은 예측과 통제가 가능함.
2) 인간은 환경에 의한 자극과 그에 대한 반응을 통해 학습되어진다.
이러한 학습의 목표는 인간의 행동변화이다.
3) 모든 연구는 과학적이어야 한다. "과학적"이라는것은 객관적이며, 검증가능하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연구는 오로지 관찰 가능한 사진, 현상에 한정되어야한다.
1.대표적 학습이론
1) 고전적 조건화 by 파블로프
- 고전적 조건화는 유기체(인간)가 환경 자극에 자동적 or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속성
- 이러한 조건화에 의해 형성된 자동적이고 수동적인 반응을 "반응적 행동"이라고 함.
2) 조작적 조건화 by 스키너
- 조작적 조건화는 유기체가 원하는 결과를 얻기위해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반응을 보이는 조건형성
- 자극없이 자발적으로 방출되는 행동이 "조작적 행동" 이다.
3) 시행착오설 by 쏜다이크
1.주요 개념
자극 ---> 유기체 --(적응)--> 행동 유쾌한 자극(강화물) 빈번한 행동 : 강화 (행동빈도의 증가) 불쾌한 자극(벌) 감소된 행동 : 약화 ( 소거 (행동빈도의 감소) ------------------------------------------------------------------------------- 학 습 = 인간의 행동변화 |
1) 변별자극 :
2) 강화 : 행동을 더 향상시키고,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과정. 개체를 강화물.
* 파블로프 실험에서 종울렸을때 먹였던 사료
3) 벌 :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것. 불쾌한 자극을 줘서 행동을 감소시키는것.
4) 소거 :
5) 조형법 : 행동형성방법
기대하는 반응,행동을 학습하고 목표로 하는 바람직한 행동으로 점진적으로 강화시키는 학습법
ex) 책 만지면 --> 설명 --
서점에 가면 --> 칭찬 ㅣ-- 점전적 보상으로 책을 스스로 읽도록 하게함.
책 사달라 하면 --> 좋아하는 만화책 ㅣ
그 책을 읽으면 --> 장난감 --
X.행동주의 상담의 기본철학
1) 인간은 환경에 의해 전적으로 결정되는 운명론적이고, 기계적인 존재이다.
2) 인간의 행동이란 환경과 학습에 의해 형성되므로, 과거 심리작용,원인보다 현재 행동에 상담 초점을 둠.
3) 인간의 모든 행동은 학습된 것이므로 학습과정을 통해 변화시킬수 있다.
4) 행동주의 상담은 행동수정에 의한 자기치료가 목적이다. 이를 위해 새로운 행동을 습득시키고, 그 행동을
강화해 주어 결국,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없애고 적응적인 행동을 학습하도록 돕는것이다.
X.행동주의 상담의 특징
1) 명백하고, 특징이 있는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2) 과거사와 심리작용의 기원에는 관심을 두지 않고, 현재의 행동만 강조한다.
3)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의 변화를 목표로 설정하고
4) 상담목표를 정확히 설명해준다. * 목표 : 내담자가 기대하는 목표
5) 상담결과에 대해서는 객관적인 평가를 실시한다.
6) 행동주의 상담자는 능동적이고 지시적인 역할을 한다
1.행동주의 상담의 목적
1) 불안의 감소,제거로 부적응 행동을 변화시킨다
2) 새로운 적응행동을 학습하여 문제행동을 예방한다.
3) 직업결정에 관한 의사결정기술을 학습하게 한다.
1.행동주의 상담(행동수정 프로그램)의 과정
1) 목표행동을 정의
2) 행동의 기초선 측정
3) 적응행동의 강화, 부적응행동의 약화 <-- 개입이 이루어짐
4) 행동수정 결과의 검증
5) 행동의 일반화 : 변화를 유지시키는 것
1.행동주의 상담이론 상담(치료)기법
: 강화원리, 다중양식치료, 자기교습훈련, 스트레스 예방훈련, 자기주장훈련, 자극통제,혐오치료,홍수법,
모델링기법,토큰 경제법,타임아웃, 처벌 등
1) 불안 감소 기법
(1) 체계적 둔감법
a. 이완훈련 : 명상 등을 통해 근육이완 훈련
b. 불안위계목록 작성 : "불안"을 유발하는 자극을 분석하여 불안 정도에 따라 불안위계목록을 작성
c. 단계적 둔감화
- 불안장면 상상 --> 불안 --> 이완 --> 불안 -->....--> 안정 --> more 불안자극 => 최종 둔감
- 낮은강도의 불안유발 자극부터 -> 높은강도의 불안유발 자극까지 단계적으로 둔감화 훈련
(2) 역 조건형성
(3) 금지 조건형성
2) 학습 촉진 기법 (적응행동 증진 기법)
(1) 강화
(2) 대리학습
(3) 변별학습
3) 내적변화 촉진 기법
(1) 체계적 둔감법
(2) 인지적 재구조화
(3) 인지적 모델링
4) 외적변화 촉진 기법
(1) 토큰법
(2) 모델링
(3) 역할연기
(4) 주장훈련
(5) 행동계약
1) 라자루스 다중양식치료(BASIC-ID) : 여러문제에 대해 여러 특수치료법을 활용하는것
<양식> <치료기법>
B 두드러진 행동 : 소거/강화
A 감정/정서적 반응 : 공감(감정이입)
S 감각 : 긴장이완,쾌(감)각
I. 심상 : 자기상(Selfimage)의 변화
C 인지 : 인지재구조화(인지적기법)
I. 대인관계 : 관계불안 해결, 모델링
D 생물학적 기능 : 영양섭취, 의학적 치료(약물남용치료)
노출치료법 3가지
1) 체계적 둔감화
2) 협오치료
- "증상행동 - 협오자극" 연관 => 증상행동의 변화
3) 홍수법
- 충격적 정서반응을 유발할수 있는 상황을 안전한 조건하에서 실시
-> 충격적 정서반응 감소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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