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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직업상담 이론

by loveson 2018. 7. 28.





1.특성-요인 직업상담 (윌리암슨)

 

  1)

 

2.내담자 중심 직업상담 (칼 로저스? <-- 내담자 중심 상담) 

 

  1)

  

3.정신역동적 직업상담 (에드워드 보딘)


  1) 이론의 배경

        최초로 직업상담 이론이라는 분야를 개념적으로 설명한 이론이 윌리암슨의 특성-요인 직업상담이었다.

      하지만 이론의 불완전성이 있었다. 개인의 정서적인 부분을 거의 완전 배제하는 지시적 상담으로 비판을

      받음. 이에 에드워드 보딘이 이론별 장점만을 모아 새로운 이론을 개발/체계화 시켰다.


         특성-요인 직업상담의 장점 + 내담자 중심 직업상담의 장점  ==(통합)==>  정신역동적 직업상담 이론


        특성-요인 직업상담은 1)개인의 특성을 파악하고, 2)직업의 요인을 분석하여 3)합리적 매칭에 중점을 둔

      이론이면,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이론은 내담자의 정서(성격)에 맞는 직업을 선택할것인가 반대로 직업에

      맞도록 성격을 변화시킬것인가에 대해 정신역동적으로 결정하는것에 중점을 둔 이론이다.



* 정신역동

     인간의 행동이란 인간을 구성하는 원초아,자아,초자아간의 갈등,투쟁,타협의 상호간 영향과 과정을

  거쳐 그결과로 나타난것이며, 이러한 개념을 정신역동이라 함.

 

  1) 이론의 특징

      (1) 정신분석학적 이론에 뿌리를 두고 "특성-요인 상담"과 "내담자 중심 상담"의 기법을 통합한 방식.

      (2)

      (3) 내담자의 욕구와 발달과정을 중시하며, 욕구를 직업선택의 주요 요인으로 본다.

                 

  1) 기본가정(인간관)

      (1) 개인은 만족을 얻을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추구한다.

      (2)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수 있는 최고의 직업을 선호한다.

      (3) 인간의 발달은 지속직이며 유아기와 성인기는 깊은 관련이 있다.

      (4) 선호직업은 생후 6년간의 욕구에 의해 선택 및 결정된다.

      (5) 모든 직업은 욕구충족의 일환으로 기술된다.

       * (1) 은 특성-요인 직업상담의 특징, (2) ~(5) 은 정신분석학과 관계가 깊다.


  1) 보딘의 정신역동 직업상담  3단계

      (1) 탐색과 계약체결 : 내담자의 방어적 태도의 의미를 탐색, 상담과정 구조화

      (2) 비판적 결정 : 내담자의 성장과 변화를 조력하기위해 노력하고, 상호작용을 통해 대안 탐색

      (3) 변화 : 내담자가 자아를 명확하게 이해하도록 원조하고, 직업선택에 대한 책임을 수용


  1)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의 기법

      (1) 명료화 : 모호한 내담자의 이야기를 분명하게 하는것. 질문을 통해서 바르게 이해했는지 확인함.

      (2) 비교 : 2가지 이상의 주제들의 역동적 현상들간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비교

      (3) 해석 : 자아가 더 깊은 무의식의 내용을 탐색할수 있도록 도와주는것

                    -> 내적동기(무의식)와 직업선택 間 관련성을 깨닫도록 함

   

   

4.발달적 직업상담 (수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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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배경

         인성이론(홀랜드)이나 특성-요인이론등이 일정 시점에 직업선택의 관점을 고정하는 반면에, 일정기간

      또는 전생애에 걸친 진로결정요인이 직업선택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는 이론이 등장함

         긴즈버그의 진로발달이론이 가장먼저 출현했고, 그 뒤에 한계를 보완하여 Super가 "진로발달이론"을

      집대성 하였다.

 

  1) 특징

      (1) 인간은 자아개념과 일치하는 직업을 선택한다고 주장

      (1) 직업선택과 적응은 일생을 통해 변화하는 일련의 계속적인 과정인다.

      (1) 직업선택은 결국 자아개념의 실행과정이다.

      (1) 진로문제(직업선택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자아개념의 발달수준과 진로성숙도가 낮기때문임.

      (1) 고로, 상담의 목적은 내담자의 성찰로 (1) 직업적 성숙을 이끌고, 적응해야할 중요영역에서의 자신의

           역량을 파악하게함으로써 (2) 적응력 증진시키며, 내담자의 단점보다 장점을 황용함으로써 (3) 생애의

           의미를 설정하도록 돕는다.

 

  1) Superd의 발달적 직업상담에서 진단을 위한 3가지 평가유형

      (1) 문제의 평가 : 내담자가 경험한 어려움과 직업상담에 대한 기대를 평가

      (2) 개인의 평가 : 심리검사, 임상적 방법, 사례연구등을 통해 내담자의 흥미,적성,능력을 평가

      (3) 예언적 평가 : 문제평가, 개인평가 바탕으로 내담자가 어떤 직종에서 성공할지 예언

    

  1) (직업적 성숙을 이끌어내기위한) Super의 발달적 직업상담 6단계          

      (1) 문제탐색 :  문제탐색과 자아개념 표출 (非지시적 방법으로)

      (2) 심층적탐색 : 심층적인 문제탐색을 위한 주제 설정 (지시적 방법으로)

      (3) 자아 수용 및 자아 통찰 : 자아수용과 통찰을 위해 사고와 감정 명료화

      (4) 현실 검증 : 심리검사 및 직업정보 분석으로 현실 검증

      (5) 태도와 감정의 탐색과 처리 : 현실검증에서 얻은 태도,감정을 통해 자신과 일의 세계 탐색

                                                  (비지시직으로)

      (6) 의사결정 : 대안과 행동고찰

       * 비지시적, 지시적 방법을 모두 사용하고있음을 강조할것.


  1) 진로상담의 주요원리

      교과서 내용 정리


  


 

  

5.행동주의적 직업상담 (구스타인)

  

1.상담의 특징

  1) 진로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과정만을 다룬다. 

  2) 상담의 목표는 문제행동(즉, 학습된 부적응 행동)을 바람직한 행동으로 대치하는 "행동수정"이며,

  3) 불안이 문제행동(진로결정 不, 비현실적 결정 선택)의 원인이다.  

  4) 불안의 핵심원인은 "無결단성"과 "우유부단" 이며, 원인에 따라 결과불안, 선행불안이 발생한다.

      * 無결단성 ---> 선행불안 (선택하기 前 나타나는 불안)

         - 진로선택에 위압적, 지나친 요구에 의한 무력감 --> 불안 --> 진로결정 不可

      * 우유부단 ---> 결과불안 (결단력 부족으로 인한 불안으로 의사결정 결과로 인해 발생) 

         - 경험이 제한되어 자아와 일에 대한 정보부족하고, 학습과 적응의 기회부족으로 선택을 못하거나

            비현실적 선택을 하게되고, 그 결과로 실패를 경험하게되어 불안을 느끼게됨. 

  

2.상담 과정 & 기법
  : 진단의 결과에 따라 상담과정이 달라진다.

  1) 1단계(불안 제거) : 의사결정에 관련된 불안을 제거한다.

                               ex) 체계적 둔감화, 반 조건[역조건]형성

  2) 2단계(도구적 학습) : 조작적 학습으로 바람직한 행동(직업선택 행동)을 학습시킨다.

                                   내담자의 문제행동이 단순한 우유부단에서 나온것이면, 1단계 생략

                                   ex) 강화, 모방/대리학습, 변별학습 

         

3.상담에 대한 평가

  1) 상담의 큰 공헌 중의 하나는 직업정보의 제공이다.

  2)       

  

    

        

6.포괄적 직업상담 (크라이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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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배경

  1) 앞선 이론들이 가진 일정한 제한점때문에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직업문제를 전반적으로 다루는데 부적합한 측면을 가지고 있었다. 이에 각 직업상담이론들의 장점은 부각, 단점은 보와하여 통합적,체계적인 직업상담이론을 구축하려는 시도가 출현하였다.


 

1.상담 특징

  1) 광범위한 직업상담 이론들을 절충(장점결함, 단점보완)하여 일관성있도록 통합한 체계적인 상담이론임

  2) 고로, 직업상담의 문제 中 진학상담과 취업상담에는 유용 but 취업후 직업적응 문제에 깊이있는 접근 불가

  1) "검사"의 역할을 중시하며, 상담의 전체 단계에 걸쳐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1) 검사결과의 "해석"시에는 의사소통을 극대화하여 공동작업을 한다.

  1) 여러 직업상담 이론들의 진단체계를 모두 고려한다. 



1.포괄적 직업상담이론의 상담 단계

  1) 진단 및 탐색  

      : 내담자의 흥미와 적성을 포함하여 폭넓은 자료를 수집한다.

        * 진단의 유형

           ㄱ.변별적 진단 : 내담자의 진로상의 문제를 가려내기위한 검사(적성검사,흥미검사,진로성숙검사)

           ㄴ.역동적 진단 : 상담을 통해 상담자의 주관적 오류 및 심리측정자료의 통계적 오류를 보완

           ㄷ.결정적 진단 : 진로선택과 의사결정에 나타나는 내담자의 문제에 초점을 둔다

  2) 명료화 또는 해석 

      (1) 검사의 해석시에는 심리측정의 특수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내담자 수준의 형태로 진술하고,

      (2) 의사결정을 방해하는 태도와 행동을 확인하여 함께 대안을 탐색한다.

      (3) 이를 위해 의사소통을 극대화하여 공동작업을 한다. 

  3) 문제해결  

      : 문제해결을 위한 실제적인 행동을 한다.



1.포괄적 직업상담의 상담기법

  1) 상담 초기(진단 및 탐색) : 내담자 중심 상담, 발달적 상담의 접근법 활용

  2) 상담 중기(명료화 또는 해석) : 정신역동 상담의 접근법 활용

  3) 상담 말기(문제해결) : 특성-요인 상담과 행동주의 상담의 접근법 사용



1.크라이티스의 직업선택 문제유형

  1) 적응성  적응형 : 흥미와 적성이 일치하는 직업을 찾은유형 

                 부적응형 : 흥미와 적성이 일치하는 직업을 찾지 못한 유형

  2) 결정성  다재다능형 : 재능이 많아서 흥미와 적성이 맞는 직업을 결정하지 못한 유형  

                 우유부단형 : 재능과 관계없이 결단성 부족으로 직업을 결정하지 못한 유형

  3) 현실성  비현실형 : 자신의 적성수준보다 높은 수준의 직업을 선택한 유형

                                또는 흥미때문에 직업을 선택했지만 적성이 맞지 않는 유형

                 강압형 : 적성때문에 직업 선택했지만 흥미가 없는 유형

                 불충족형 : 자신의 적성수준보다 낮은 수준의 직업을 선택한 유형